본문 바로가기

novice_developer/spring boot

[Spring boot] MVC pattern

"알쓸신잡 하나, spring boot의 편리성"

더보기

 

서버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?  apache tomcat/ nignx/mode js ..등과 같은 프로그램들을 이용해야 한다.

 

그중apache tomcat 사용하게 될 경우, 백엔드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언어는 php 와 jsp 가 있다. 

  • php : 언어자체에 프로그램 요소를 포함
  • jsp (java server page) = HTML + Java

Java : '~. java'의 파일은 compile을 통해 '. class' 파일이 된다. 이 파일을 bin(binary : 실행파일)이라고 한다.  

이때 jsp 환경에서는 java class 파일을 JavaBean이라는 객체로 만든다. (이 객체는 HTML에서 html <tag>처럼 사용할 수 있다.) JavaBean은 '~. java' 파일을 실행해서  return 한 값을 html에 넣어준다.

 

: : 즉 JavaBean을 찾으려면 java파일을 작업하고, bean, html... 등등... 너무 복잡하다 ::

 

만약 view를 띄울 경우? html jsp파일 추가만으로 완료되지 않는다.

jsp파일을 apache tomcat 카탈리나 서버에 등록하고, mapping과 xml 또한 등록해서 설정해야 한다.

 

결국,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tomcat , jsp, java 3개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. 

 

그래서 등장한 프로그램이 Spring framework (MVC 패턴의 프레임워크)이다. 그런데 이것도 tomcat(서버를 돌리는 주체)과는 분리되어있다. 그렇게 spring framework와 tomcat이 합쳐져서 나온 프로그램이 "spring boot"인 것이다.

 

 

:: MVC pattern 도식화 ::

 

:: mvc_detaile ::

 

 

 

 

'novice_developer > spring boo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Spring boot] 프로젝트 생성 : start.spring.io  (0) 2022.02.13